월 배당이 아닌 매주마다 분배금 혹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ETF가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최근 출시된 매주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배당 ETF인 QDTE와 XDT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합니다.
주배당 ETF
먼저 두 ETF의 기본 투자 방식을 보면 QDTE는 나스닥 100에 대한 제로 DTE 옵션과 롱 포지션에 투자하고 XDTE는 S&P 500에 대한 제로 DTE 옵션과 롱포지션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QDTE는 나스닥 100 커버드콜 ETF라고 이해하시면 되고, XDTE는 S&P500 커버드콜 ETF라고 이해하시면 되는데, 일반적인 커버드콜 ETF와 다른 점은 해당 ETF는 제로 DTE 옵션에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0 DTE 옵션이란 만기가 하루도 남지 않은 옵션을 뜻하며, 0 DTE 옵션은 전체 옵션거래에서 약 30% 이상을 차지하는 매우 큰 시장입니다.
0 DTE
이론적으로는 초단기 헤지 전략과 트레이딩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만기일에는 변동성이 매우 커지는 만큼 리스크도 크다고 합니다. 0 DTE 관련 데이터를 보면 작년 자료이긴 하지만 상위 두 가지 투자 전략의 승률이 각각 72%, 63%로 매우 높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른쪽의 투자 전략별 평균 이익과 손해를 보면 이익폭과 손해폭도 매우 커 리스크가 확실히 많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9월 출시된 나스닥 100 제로 DTE 옵션에 투자하는 고배당 ETF인 QQQY의 성과를 살펴보면 상장 이후 총 수익률 10.3%를 기록하였습니다.
QQQY 연환산 예상 배당률
같은 기간 동안 QQQ는 22.54%의 총수익률을 기록하며 QQQ에 비해 수익률은 낮은 모습입니다. QQQY는 최근 6개월 배당금 기준으로 연환산 예상 배당률이 64.16%로 굉장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금 중 일부를 그대로 되돌려주는 ROC가 배당금의 15% 정도 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점을 감안해도 매우 높은 배당률임은 틀림없기에 고배당 ETF 투자자라면 관심을 가져볼 만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처럼 제로 DTE 옵션에 투자하는 ETF는 존재하고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알 수 있었습니다.
QDTE와 XDTE 기본 정보
QDTE와 XDTE의 팩트 시트를 보면 상세한 투자전략까지 알 수 없지만, 기본적인 투자전략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설명에 따르면 장중 거래 시간에는 각각 나스닥 100과 S&P500 지수 롱포지션에 투자하면서 동시에 제로 DTE 옵션에 투자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취하고, 장이 끝난 후에는 옵션 투자를 멈추고, 오로지 지수 롱포지션만 남겨둔다고 합니다. 두 ETF는 라운드힐이라는 운용사에서 올해 3월 7일에 출시하였고, 현재 운용 규모는 100억 원이 안 될 정도로 매우 작으며 거래량 역시 매우 적습니다. 수수료는 액티브 종목 중에서도 다소 높은 0.95%이고, 배당금은 이번 달에 출시한 만큼 아직까진 배당 내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운드힐 운용사
라운드힐 운용사는 2018년에 설립된 SEC(미국 증권위) 등록 투자 자문사 겸 운용사로 혁신적인 ETF에 초점을 맞춘 기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라운드힐의 주요 ETF 라인업을 보면 메타버스 테마, 스포츠 베팅 테마, 비트코인 커버드콜 등 특색 있는 ETF를 다루고 있습니다. QDTE와 XDTE의 운용사는 이러한 회사이고, 두 종목의 구성 종목은 각각 나스닥 100 지수와 관련 옵션, S&P500 지수와 관련 옵션에 투자 중인 것으로 보이며 나머지 소량의 금액은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펀드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3월 28일 첫 배당지급
다음으로 중요한 내용인 배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직까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아 배당률, 배당 내역 등을 확인할 순 없지만, 운용사 홈페이지에 따르면 3월 28일 첫 배당지급을 시작으로 매주 배당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통 대부분의 ETF가 상장 이후 한 달에서 두 달 후에 배당금 지급을 시작하기 때문에 해당 일정은 정상적인 과정으로 보이며 매주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선언한 ETF인 만큼 많은 관심이 갑니다. 특히 올해 2월 미국에 단 두 개밖에 존재하지 않았던 주배당 ETF인 WKLY와 TGIF가 상장 폐지 절차를 밟으면서 QDTE와 XDTE는 미국 시장에 상장된 유일한 주배당 ETF가 될 전망입니다.
마무리
여기까지 매주 배당금을 지급하는 QDTE와 XDT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로 DTE 옵션에 투자하기 때문에 고수익이 기대되기도 하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커 보여 기대 반 걱정 반이 ETF인 것 같습니다. 매주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은 확실히 큰 메리트이기에 주목해서 잘 지켜봐야겠습니다. 최근에는 매달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을 넘어 이처럼 매주 배당금을 지급하는 ETF까지 생길 만큼 우리가 투자할 ETF의 선택 폭은 날이 갈수록 가파르게 넓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ETF에 대해서 편견 없이 제대로 알아보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액티브 ETF를 고를 때는 운용사의 역량도 중요하기에 운용사의 다른 ETF 들도 잘 살펴보고 선택하셔서 좋은 결과 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해당 글을 영상으로 보고 싶으시면 주소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MhPzc8N09A 그럼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공부 > 해외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화로 사는 미국 채권 ETF 2621 1482 2648 1656 2856 2620 (0) | 2024.03.28 |
---|---|
인도에 투자하는 ETF 수익률 상위 3개 EPI SMIN INCO 수익률 비교 (0) | 2024.03.25 |
금리인하와 채권 리츠 유틸리티 ETF TLH IEF VNQ IYR XLU VPU 총보수 (1) | 2024.03.23 |
회사채 ETF LQD와 LQDW HYG와 HYGW 차트 배당금 수익률 ROC 비교 (1) | 2024.03.22 |
채권 월배당 ETF TLTW와 TLT 비교 분석 운용규모 배당률 주가 수익률 (1) | 2024.03.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