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해외 개별 종목

워렌버핏 포트폴리오에서 배당 성장주 5가지 BAC AXP KO CVX MCO

by 그린망고 2024. 3. 20.
반응형

미국 배당 성장주 중에서 워렌 버핏이 투자하고 있는 배당 성장주 5개를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작년 4분기 기준 워런 버핏의 포트폴리오를 보면 애플의 비중이 50%로 가장 높고 뱅크 오브 아메리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코카콜라, 셰브런, 옥시덴탈 등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비중 상위 종목 중에는 금융 섹터에 속하는 종목들이 많고 최근에는 에너지 섹터의 비중을 확대하였습니다.

워렌버핏 포트폴리오 배당성장주

뱅크 오브 아메리카(티커 BAC)

뱅크 오브 아메리카 자산
뱅크 오브 아메리카 사업 부문
  •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으며 PC화면에 적합합니다.

지금 소개해 드릴 종목들은 워런 버핏 포트폴리오에서 비중을 1% 이상 차지한 종목 중 배당률과 배당성장률을 고려하여 선정하였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종목은 바로 뱅크 오브 아메리카입니다. 자산 기준 미국의 2위 은행사로 과거 상업은행이었던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금융위기 직후 세계 최대 증권회사였던 메릴린치를 인수하면서 투자은행까지 갖춘 글로벌 대형 금융사가 되었습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소비자 금융 부문, 글로벌 은행 부문, 글로벌 자산 투자 관리 부문, 글로벌 시장 부문으로 운영되며 현재 이자 수익은 총매출의 58%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비이자 수익이 4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 배당 내역, 주가 차트

뱅크 오브 아메리카 배당 내역

매출과 순이익률을 보면 매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3.4% 성장하였고, 순이익은 21년도에 최대치를 갱신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소폭 감소하여 19년도 순이익과 비슷한 정도이며 순이익률은 20%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배당 관련 내용을 보면 현재 배당률은 2.83%, 배당 성향은 29.97%, 최근 5년간 연평균 배당 성장률은 11.24%로 배당 연속 증가 연수는 10년입니다. 배당 내역을 보시다시피 금융위기가 끝나고 안정화된 이후부터는 배당금을 계속 인상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배당 성향이 30% 정도이니 앞으로 한동안은 꾸준한 배당 성장이 예상됩니다. 배당 기준일은 2월, 5월, 8월, 11월 말이고 배당 지급일을 3월, 6월, 9월, 12월 말입니다. 주가 차트를 보면 천천히 우상향하고 있고 현재 주가는 33.7달러로 한화 약 4만 4800원입니다. 그리고 현재 배당률은 평균 배당률보다 좀 더 높은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티커 AXP)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시장 점유율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매출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종목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입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1850년 설립된 회사로 긴 역사를 지닌 신용카드사입니다. 마스터카드와 함께 결제 네트워크 금액 기준 미국 신용카드 시장 점유율 2위 자리를 다투고 있습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다른 카드사보다 고소득층 고객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법인카드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알려진 대로 플래티넘 카드의 원조이며 자격 조건만 갖춘다고 플래티넘 카드가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자격을 심사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초대장을 보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배당과 차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배당 내역

매출과 순이익률을 보면 매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0.8% 성장하였고, 순이익은 한동안 주춤하다가 작년에 최대치를 찍었습니다. 순이익률은 코로나 때를 제외하면 10%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배당 관련 내용을 보면 현재 배당률은 1.13%, 배당 성향은 21.41%,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배당 성장률은 10.15%로 배당 연속 증가 연수는 2년입니다. 그리고 배당 내역을 보면 최근에 특히 배당금을 큰 폭으로 인상해 주고 있습니다. 배당 성향도 낮은 만큼 한동안은 큰 배당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당기준일은 1월, 4월, 7월, 10월 초이고 배당 지급일은 2월, 5월, 8월, 11월 중순입니다. AXP의 주가 차트를 보면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고, 현재 주가는 210.89달러로 한화 약 28만 700원입니다. 그리고 현재 배당률은 과거 평균 배당률과 비슷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코카콜라(티커 KO)

코카콜라 매출 비교
코카콜라 배당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종목은 워런 버핏의 장기보유 주식으로 유명한 코카콜라입니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 음료 매출 3위, 미국 음료 매출 1위 기업으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과거 워런 버핏 포트폴리오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코카콜라는 현재 워런 버핏 포트폴리오에서는 6.7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매출과 순이익률을 보면 매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5.9% 성장하였고, 순이익도 매출과 같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순이익률은 타 음료 제조사보다 훨씬 높은 20%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 배당과 차트

코카콜라 배당

다음으로 배당 관련 내용을 보면 현재 배당률은 3.2%, 배당 성향은 68.4%, 최근 5년간 연평균 배당 성장률은 3.36%로 배당 연속 증가 연수는 61년입니다. 그리고 배당 내역을 보면 큰 배당 성장은 아니지만,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해 주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경우 배당 성향이 꽤 높기 때문에 앞으로의 큰 배당 성장은 힘들겠지만, 변동성이 확연히 적은 만큼 안정적인 자산이 될 수 있겠습니다. 코카콜라 콜라의 배당 기준일은 3월, 6월, 9월, 12월 중순이고 배당 지급일은 4월, 7월, 10월, 12월 초입니다. 주가 차트를 보면 천천히 우상향하고 있고, 현재 주가는 61.24달러로 한화 약 8만 1500원입니다. 그리고 현재 배당률은 과거 평균 배당률과 비슷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셰브런(티커 CVX)

에너지 기업 시가총액 비교

네 번째 종목은 셰브런입니다. 셰브런은 전 세계 에너지 기업 중 시가총액 3위 기업으로 20년도부터 워런 버핏의 포트폴리오에 편입되었고, 작년에도 워런 버핏이 추가 매수를 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셰브런은 다른 기업에 비해 시가총액 대비 순이익이 낮지만, 적극적인 주주환원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매출과 순이익률을 보면 매출과 순이익 모두 코로나 때 크게 꺾였다가 21년도부터 다시 회복하였고, 22년도에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에 따른 유가 급등으로 큰 수혜를 입었습니다. 작년에는 유가가 다시 빠지면서 실적이 어느 정도 감소하였으며, 작년 순이익률은 10% 정도입니다.

셰브런 배당과 차트

쉐브론 배당 내역

다음으로 배당 관련 내용을 보면 현재 배당률은 4.23%, 배당 성향은 46%,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배당 성장률은 6.25%로 배당 연속 증가 연수는 36년입니다. 그리고 배당 내역을 보시다시피 배당금 변동이 심한 다른 에너지 기업들과 달리 셰브런은 조금씩이라도 매번 배당금을 올려주고 있습니다. 배당 기준일은 2월, 5월, 8월, 11월 중순이고 배당 지급일은 3월, 6월, 9월, 12월 중순입니다. 셰브런의 주가 차트를 보면 코로나 이후 크게 상승하였다가 횡보하고 있고, 현재 주가는 155.44달러로 하나 약 20만 7100원입니다. 그리고 현재 배당률은 과거 평균 배당률과 비슷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무디스(티커 MCO)

신용평가사 점유율
무디스 매출

이제 마지막 종목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소개해 드릴 종목은 무디스입니다. 무디스는 미국의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로 S&P 글로벌과 함께 신용평가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신용평가 시장은 S&P, 무디스, 피치가 95%를 점유하고 있는 독과점 체제로 높은 진입 장벽이 형성되었습니다. 무디스의 매출과 순이익률을 보면 매출은 최근 5년간 연평균 5.8% 성장하였고, 순이익은 21년도에 크게 늘었다가 다시 감소하여 현재 수준이 되었습니다. 순이익률은 20%대 후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디스 배당과 차트

무디스 배당

다음으로 배당 관련 내용을 보면 현재 배당률의 0.91%, 배당 성향은 31.08%, 최근 5년 연평균 배당 성장률은 11.84%로 배당 연속 증가 연수는 14년입니다. 배당 내역을 보면 매번 꽤 큰 폭으로 배당금을 인상하고 있습니다. 배당 기준일은 2월, 5월, 8월, 11월 중순이고 배당 지급일은 3월, 6월, 9월, 12월 중순입니다. MCO의 주가 차트를 보면 정말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고, 현재 주가는 375.86달러로 한화 약 50만 200원입니다. 그리고 현재 배당률은 과거 평균 배당률과 비슷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배당률 비교
배당성장률 비교

마지막으로 오늘 알아본 종목 5개의 배당률과 배당 성장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배당률은 에너지 기업인 셰브런이 가장 높고, 그다음은 필수 소비재인 코카콜라, 금융주인 뱅크 오브 아메리카 순입니다. 배당 성장률은 신용평가사인 무디스가 가장 높고, 그다음은 뱅크 오브 아메리카,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뒤로 이었으며 코카콜라의 경우 성숙기에 접어든 만큼 큰 성장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워런 버핏이 투자하고 있는 미국 배당 성장주 5개를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워런 버핏의 포트폴리오에서 1%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초대형 기업들이고 고속 성장을 하는 기업들은 아니지만, 이 정도면 안정성을 바탕으로 한 배당과 주가 성장 둘 다 정말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워런 버핏의 스승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 찰리 멍거 바이블

전 세계 투자자의 우상 워런 버핏이 항상 의견을 물어보는 사람이 있다. 바로 98세에 찰리 멍거. 찰리 멍거는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으로 버핏의 친구이자 스승이며 투자로 모은 재산이 3조 원

thesea76.tistory.com

 

 

워런 버핏의 투자 포트폴리오와 버크셔 해서웨이

축구하면 리오넬 메시가 떠오르죠. 인류 역사상 시공간을 통틀어 가장 레전드라고 하는데요. 이런 존재가 투자계에서도 존재합니다. 바로 워런 버핏입니다. 현재 49개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thesea76.tistory.com

 

 

KBSTAR 버크셔포트폴리오TOP10 기초지수 비교

새롭게 출시된 ETF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KB자산운용에서 최근 들어 공격적으로 새로운 종목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리얼티인컴을 담은 종목부터 비만 산업을 아우르는 ETF 주까지 2월 들어

trajec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