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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공부/해외 개별 종목

Walmart 월마트 티커 WMT 매출 실적 주가 주식분할 배당금 분석 및 전망

by 그린망고 2024.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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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소개할 기업은 미국 최대 오프라인 유통업체인 월마트입니다. Walmart는 미국 50개 주 전체에서 소매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의 26개 국가에서도 유통사업 및 광고 등 신사업을 확장 중에 있습니다. 월마트는 월마트 US, 월마트 인터내셔널과 Sam's Club 세 부분으로 운영되며, 온라인 이커머스 사이트인 월마트 닷컴과 회원 전용 창고형 매장인 샘스클럽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월마트 매출 실적 주가 주식분할

매출

월마트 실적

월마트 US는 규모에 따라 Walmart Supercenter, Walmart discount store, WalmartNeighborhoodMarket 형태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시가총액은 5367억 8000만 달러로 리테일 섹터 시가총액 규모에서 아마존 다음으로 2위 규모이지만, 오프라인 매장과 이커머스 부분만 본다면 1위 규모라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총매출액은 6110억 달러, 순이익은 11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실적 발표 내용을 정리하면, 회계연도 2024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 상승한 1615억 800만 달러, 분기 운영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6% 상승한 68억 4100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분기 주당순이익은 0.63달러로 24.1%의 매출 총이익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주가 분석

월마트 차트 비교

인플레이션에 의한 물가 상승 압박으로 외식 비용 증가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필수품인 식료품 부분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었고, 전년 대비 21% 증가한 온라인 매출과 10.7% 증가한 미국의 인터내셔널 부분 매출 확대로 양호한 실적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 분석입니다. 현재 역사상 신고가를 경신 중이며, 6월 4일 주가는 66.6달러로 52주 최저가는 49.5달러, 52주 최고가는 66.64달러입니다. 이는 1년 전 주가 대비 33.39% 상승, 5년 전 주가 대비 88.4% 상승한 결과입니다. 2024년에만 25.42%의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은 연초에 발표한 3대 1 비율의 주가 분할 결정과 직원들의 자사주 매입 시 15%를 지원하는 자사주 매칭 프로그램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분할

월마트 섹터 순위
월마트 매장

주식 분할로 주식 수는 27억 주에서 81억 주로 3배로 증가했으며, 일반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적 면에서도 생필품 매출 비중이 높아 인플레이션에 의한 식료품과 생필품 가격 상승이 매출액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미국 시장을 담당하는 인터내셔널 사업부가 성장세로 전환된 점과 디지털 유통 환경에 신속히 대응하여 아마존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전자상거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주가 상승을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 및 구독 서비스인 월마트 플러스 등 신규 사업에 대한 긍정적 전망으로 현재 P/E ratio인 34.81이 납득할 만한 수준이라는 분석입니다. 참고로 리테일 분야 기업 평균 P/E ratio는 64.65이며, 좀 더 세분하여 살펴보면 식품 관련 분야가 40.6, 온라인 분야는 133.68입니다.

투자의견

월마트 투자의견
월마트 목표 주가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입니다. 목표주가의 최저가는 64달러, 최고가는 75달러로 평균 목표주가는 71.22달러입니다. Walmart에 대한 투자 의견은 주가 상승을 예측하여 매수 의견이 우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주가 상승 예측 의견은 미국 소비자들이 인플레이션과 경기 둔화 영향으로 의류,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등 재량소비재보다 생필품 위주로 소비하고 있으며 고소득층마저 할인 상품을 찾으면서 월마트 본업인 오프라인 매출이 증가 추세에 있다는 점과 이커머스 분야 성장세로 관련 사업 손실이 감소하고 있으며 글로벌 광고산업 호조세가 한동안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 때문입니다. 실제로 최근 실적 발표에서 월마트 US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으며 이커머스와 월마트 커넥트 매출액도 각각 22%, 26% 성장했습니다. 월마트 인터내셔널도 멕시코, 중국, 인도 사업 모두 고른 성장세로 매출액이 11.1% 증가했으며 이커머스 광고 매출액도 각각 19%, 27%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Walmart 주가에 대한 부정적인 이견은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급상승한 현재 주가에 대한 부담과 단기적으로는 일반 상품 판매 감소와 매장 리모델링 투자 계획 등으로 이익 개선 상승 폭이 제한적이라는 점을 주가의 부정적인 요인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12개월간 86배에 증가한 것으로 알려진 회사 내부자 주식 매도 증가와 해외 시장 중 높은 중국 시장 비중도 주가에는 리스크 요인입니다. 아마존과 치열한 경쟁으로 이커머스 분야에서 운영이익 증가가 제한적이라는 점도 추가 주가 상승에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 내역

월마트 배당 내역
월마트 사업부별 실적

배당 실적입니다. Walmart는 50년 이상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나 현재 배당수익률은 급상승한 주가 영향으로 배당수익률이 1.25%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Walmart의 배당수익률은 동일 섹터 기업인 타겟의 배당수익률 2.92%와 비교하여도 배당수익률만 보고 투자하기에는 매력도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분기 배당금은 0.21달러로 지난해 분기 배당금 0.57달러에서 감소했다는 점도 배당주 투자로는 부정적인 요인입니다. 지속적인 배당금 지급 역사를 가지고 있고 배당 성향이 34.09%로 동종업계보다 낮아 배당금 지급에는 여력이 있어 보이나 배당 수익보다는 주가 상승에 의한 시세차익을 고려하여 투자를 결정해야 할 주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요약 및 마무리

월마트 장점
월마트 단점

기업 분석 요약입니다. Walmart는 미국 인플레이션 지속과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로 미국 소비자들의 피비 상품과 같은 가성비 제품 선호와 필수품 위주 소비로 식료품의 강점이 있는 오프라인 매출이 성장하고 있으며 자금력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 물류 거점화와 물류 자동화의 신규 투자를 통한 온라인 배송 경쟁력을 확보하여 이커머스 분야에서도 고성장 중에 있습니다. 저가형 TV 제조업체이자 패스트 플랫폼 업체인 비지오 인수를 통해 Walmart는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채널을 확보했으며 월마트+ 회원을 위한 혜택 제공 등 기존 사업과의 결합을 통한 신사업 확장도 추가 성장 모멘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주식 분할과 직원 자사주 매칭 프로그램이 일반 투자자들의 관심을 높여 주가에는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급상승한 주가 부담과 회사 경영진과 내부자의 주식 매도 증가는 미래 주가 밸류에이션에 대한 의문을 갖게 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일반 상품 판매 감소와 매장 리모델링 투자, IT 신규 투자 등으로 이익 확대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과 장기적으로도 공급망 다각화를 추진하고는 있으나 미국, 중국 간 정치적 긴장 고조로 공급망 리스크에 직면할 수 있으며 아마존, 타겟, 코스트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쟁업체들과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운영이익 증가가 제한적이라는 점은 추가 주가 상승에는 부정적인 요인입니다.

 

이상으로 월마트에 대한 분석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될 기업 분석과 글로벌 금융 트렌드 소개 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해당 글은 영상으로도 볼 수 있으며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youtu.be/JamJ3hmBAlg?si=sU4BiEFFosn4XQbF 긴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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