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후장대산업이란 간단히 무겁고, 두껍고, 길고, 크다는 의미로 기계, 에너지, 건설 같은 전통적인 대형 산업을 말합니다. AI를 앞세운 기술주가 주식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전력, 기계업 등 대형 기업들의 주가가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후장대산업은 많은 자본 투입이 필요한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신규 기업의 진입 장벽이 높으며, 제조시설의 이전이 쉽지 않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캐터필러 CAT
이번에 소개할 기업은 중후장대산업 수혜주라고 할 수 있는 캐터필러입니다. 캐터필러에 대한 간략한 소개입니다. CAT는 건설, 광업, 농업, 에너지 및 해양 산업을 위한 기계 장비 및 엔진, 공업용 가스 터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캐터필라는 세계 경제 상황, 제품 가격, 정부 정책 및 규제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경쟁이 치열한 건설 및 광산 장비 기업으로 코마츠, 볼보, 존디어 등 여러 기업과 치열한 경쟁 구도에 있습니다. 미국이 2032년까지 도로와 철도, 공항 같은 인프라 구축에 1조 2천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한 인프라 투자법의 직접적인 수혜 기대와 최근 양호한 실적 발표, 신흥 시장 확대 등 여러 긍정적인 요인으로 투자 관심과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매출과 실적
캐터필러는 건설산업과 자원산업, 엔진 등 동력 솔루션, 에너지 전력 시스템, 리스나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 4개의 주요 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업 부문별로 15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4년 현재 시가총액은 1,653억 5천만 달러, 2024년 연 매출은 671억 달러, 순이익은 10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기준 캐터필라의 시장 점유율은 16.3%로 업계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CAT의 최근 실적 발표 내용 정리입니다. 2024년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157억 9천9백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1분기 영업이익률은 22.3%로 운영이익은 35억 1천9백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운영이익률은 타 제조 기업과 비교하여도 양호한 수준입니다. 분기 주당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05% 상승한 5.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재무
에너지 및 운송 사업 부문에서 매출이 증가한 반면, 건설 산업 및 자원 산업 부문에서는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1분기 매출 감소는 가격 인상과 금융 상품 수익 증가로 상당 부분 상쇄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캐터필러는 예상보다 더 안정적인 매출 성과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의 재무 지표를 보면, 캐터필라는 21억 달러의 기업 운영 현금 흐름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기업의 영업 활동이 꾸준히 현금을 창출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50억 달러의 기업 현금 보유액을 기록하여 양호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금 보유액은 회사가 향후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주가 분석
주가 분석입니다. 5월 29일 주가는 338.11달러로, 52주 최저가는 205.6달러, 52주 최고가는 382.01달러입니다. 이는 1년 전 주가 대비 61.08%, 5년 전 주가 대비 182.21% 상승한 결과입니다. P/E ratio는 15.27로 최근 주가 상승의 영향으로 존디어, 코마츠 등 경쟁 기업 대비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어 추가 주가 상승에는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홀세일 판매 둔화로 북미 지역 매출 성장이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으나, 북미 건설 장비 시장의 최강자이면서 에너지 및 운송 사업 부문을 통해 터빈, 엔진, 철도 등의 사업도 진행한다는 점에서 경쟁사들과 차별화되고 있다는 점과 인프라 투자법의 직접적인 수혜 기업이라는 점에서 미래 추가 실적 성장 가능성이 높아 주가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의견
월스트리트 애널리스트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입니다. 목표주가 최저가는 338.11달러, 최고가는 464달러로 평균 목표주가는 352.22 달러입니다. 캐터필러에 대한 투자 의견은 보유 의견과 매수 의견이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일부 매도 의견도 존재합니다. 부정적인 매도 의견 이유는 북미 판매 성장률이 기대만큼 성장하지 않고 세계 제2의 시장인 중국 시장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과 최근 크게 상승한 주가도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는 분석입니다. 매수 의견 등 긍정적인 의견은 미국 정부의 인프라 투자법의 실질적 수혜를 예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1년 통과된 인프라 투자법은 2032년까지 도로와 철도, 공항 같은 인프라 구축에 1조 2천억 달러 투자 계획이 포함되어 있으며 실제 미국 인프라 건설 투자액이 급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특히 전력, 기계, 인프라 투자는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이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미국 대선 리스크도 적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및 운송 부문의 매출 상승, 터빈 및 데이터 센터 분야 매출 증가, 순조로운 제품 판매가 인상으로 수익 증가가 예상되는 점도 주가 상승에는 긍정적인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 내역
배당 실적입니다. 30년 이상 배당금을 증액 지급해 온 배당 귀족주입니다. 캐터필러는 2024년 1분기에만 13억 달러의 안정적인 현금 유동성을 확보했으며, 자사주 매입과 배당금 지급으로 주주에게 51억 달러를 환원한 주주 친화적 기업입니다. 현재 급등한 주가로 인해 배당수익률은 1.5%로 배당수익률은 낮은 수준이나, 연평균 8% 이상의 배당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고, 배당 성향도 23.73%로 추후 지속적인 배당금 증액 지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인프라 투자 확대로 건설 장비 수요 증가가 예상되어 실적 향상에 따른 주가 상승으로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배당주 투자 포트폴리오 분산 관점에서 관심을 가져볼 만한 기업입니다.
요약 및 마무리
CAT에 대한 기업 분석 요약입니다. 캐터필러는 미국 인프라 투자 확대로 인한 직접적인 수혜주로 주가가 급상승한 기업입니다. 단기간 매출 성장에는 큰 변화는 없었으나 순조로운 제품 판매 가격 인상을 통해 영업이익 증가 등 실적 향상이 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경기 민감주로 미국 경기 회복 시 추가 실적 향상과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나, 반대로 지금의 인플레이션 기조가 지속된다면 주가 상승에는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북미 판매 성장률이 기대만큼 성장하지 않고 있고, 세계 2대 시장인 중국 시장 회복이 지연되고 있다는 점은 주가 리스크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CAT의 주가가 1년 전 대비 61.08%, 연초 대비 15.5%로 상승해 있어 추가 주가 상승 여력이 많지 않다는 의견도 주목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배당금 증액 지급과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 정책을 실시하는 주주 친화적 기업으로, 향후 미 정부 정책적 지원에 의한 인프라 투자 확대로 실적 향상이 기대되는 만큼 추가 주가 상승 동력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어 투자를 고려할 만한 기업입니다.
이상으로 캐터필러에 대한 분석이었습니다. 해당 글은 영상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youtu.be/mccVYI1q_qE?si=R25UWjknW9NqeKgA 앞으로도 계속될 기업 분석과 글로벌 트렌드 소개 글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공부 > 해외 개별 종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배당 리츠 Realty Income 리얼티 인컴 티커 O 실적 주가 배당금 분석 (0) | 2024.06.07 |
---|---|
금융주 MorganStanley 모건스탠리 티커 MS 실적 주가 배당금 분석 (0) | 2024.06.06 |
보험주 유나이티드헬스그룹 티커 UNH 실적 배당 자사주매입 연평균수익률 (0) | 2024.06.05 |
LPL 파이낸셜 홀딩스 티커LPLA 실적 매출 배당 자사주매입 연평균수익률 (0) | 2024.06.05 |
미국 제약주 분석 애브비 AbbVie 티커 ABBV 실적 주가 배당금 파이프라인 (0) | 2024.06.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