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국내 ETF

SOL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484880 ETF 전략 구성 수수료 특징

by 그린망고 2024. 6. 25.
반응형

최근 배당 투자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사주 매입과 배당 확대를 통해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을 펼치며 저평가된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있는 국내 금융지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 국내 금융지주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ETF가 출시되었는데요. 오늘 새롭게 출시된 ETF를 살펴보겠습니다.

SOL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ETF

SOL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ETF

SOL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상품 정리
운용사 신한자산운용 종목번호 484880
상장일 2024년 6월 25일 분배금 지급기준일 매월 말
총보수 연 0.30% 분배주기 매월
기초 지수 FnGuide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지수

소개할 ETF는 SOL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입니다. 국내 주식에 투자하면서 배당수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상품입니다. 이 ETF는 배당 투자의 두 가지 주요 특징을 활용해 투자자들에게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첫째, 배당주는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기 때문에 시장 하락 시 가치 하락을 완충하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배당을 통해 지속적인 현금 흐름을 유지할 수 있어 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줍니다. 둘째, 배당주는 주식 포트폴리오 내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성장주와 낮은 상관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분산 투자 시 자산 배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강화하며, 다양한 시장 상황에서도 균형 잡힌 성과를 낼 수 있게 합니다.

구성 종목 및 포트폴리오 전략

종목 구성

SOL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ETF의 구성 종목은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 금융지주, 메리츠 금융지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10 종목으로, 국내 금융지주 9 종목과 증권주 한 종목이 포함됩니다. 이 ETF는 기존 은행 관련 ETF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은행주 중 배당률이 낮은 카카오뱅크를 제외하고, 2024년 3월에 약 515억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진행한 NH투자증권과 국내 금융주 중 가장 높은 주주 환원율 목표를 공시한 메리츠 금융지주를 포함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높은 배당 수익률과 주주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상품입니다. 구성 종목 선정 방식이 특별한 이유는 변화하는 금융 산업과 투자 패러다임을 반영하여 높은 배당 수익률과 주주 가치 상승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입니다. 구성 종목 선정 시 자사주 매입 요건을 강화하여 과거 6개월 동안 자사주 매입을 한 기업들을 우선 편입합니다. 이는 자사주 매입이 기업의 주가 상승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인 ROE(자기자본이익률)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스피 200 배당수익률 TOP10

자사주는 자본의 차감계정으로 자사주 매입 시 자본 총계가 감소하여 ROE가 높아지며, 이는 기업의 효율적인 영업활동을 나타내는 지표로 작용해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종목 선정 시 과거 배당 수익률이 아닌 예상 배당 수익률 데이터를 활용해, 주주 환원 정책을 강화하고자 하는 기업을 신속하게 편입할 수 있습니다. FN가이드에서 집계하는 해당 연도의 주당 배당금 컨센서스에 20일 평균치를 사용함으로써, 정부 주도 하에 기업들의 배당 정책이 개선되는 중요한 시점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 정보

배당기준일 변경 기업
금융지주 분기배당 시행 추이

SOL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ETF의 종목 코드는 484880이며, 상장일은 2024년 6월 25일입니다. 기초지수는 FnGuide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지수이며, 총보수는 연 0.3%입니다. 본 ETF는 매월 분배금을 지급하는 월배당 ETF로, 개인연금을 비롯한 IRP, 퇴직연금 DC 계좌에서도 투자 가능하며, 퇴직연금 계좌에서 납입금의 70%까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기초지수인 FnGuide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지수는 국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금융지주회사 및 FICS 산업 분류 기준 금융 섹터 종목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지수는 유동비율 10% 이상, 시가총액 2천억 이상, 60 영업일 평균 거래대금 10억 원 이상을 충족하는 종목을 UNIVERSE로 하며, 종목별 비중은 예상 배당금 총액 가중 방식으로 결정됩니다. 그리고 정기 변경은 매년 4월과 10월에 진행됩니다.

마무리

배당주 장점
자산 배분의 효과

SOL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ETF는 배당 확대와 자사주 매입 등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을 통해 저평가된 금융지주 기업에 집중 투자하며, 매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추구할 수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금융지주의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높은 배당 수익률을 바탕으로 투자자들에게 장기적인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이 ETF는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배당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파킹형 금리형 ETF 비교 규모는 KODEXCD금리액티브(합성) 수수료는?

증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가 떨어진 요즘 같은 시기에 남는 여유돈을 넣어두면서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고 계실 텐데요. 오늘 글에서는 파킹형 ETF, 금리형 ETF가 무엇인

trajectory.tistory.com

 

 

국내 금융주 비교 기업은행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주가 PER 배당률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대표 배당주들 중에서 은행주를 모두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가총액과 PER, 배당 주기 등을 살펴보고 연배당을 실시하는 기업은행과 DGB금융지주, 그리고 반기배당을 실

trajectory.tistory.com

 

 

연금저축펀드 월배당 ETF 배당금 인출 가능할까? 연금개시 전후 세금 비교

연금저축펀드에서 연금 개시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월배당 ETF의 배당금 즉 분배금만 인출 가능할까요? 이 궁금증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연금 계좌에서 ETF를 투자하면서

trajector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