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

최신 13F 보고서로 보는 레이달리오 포트폴리오 APP PYPL

by 그린망고 2025. 2. 19.
반응형

최근 증시는 극심하게 양분된 의견으로 두가지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시장이 거품이라는 주장이 나오고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AI 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엄청난 상승장이 올 것이라는 기대도 존재합니다. 정답을 알 수는 없지만, 시장의 대가들이 어떤 포트폴리오를 운영하는지 살펴보면 투자 전략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이달리오 13F 보고서

앞서 워런 버핏, 스탠리 드러켄밀러, 낸시 펠로시의 13F 보고서를 분석한 바 있으며, 오늘은 레이 달리오와 그의 회사(Bridgewater Associates) 포트폴리오를 살펴보겠습니다.

레이 달리오 포트폴리오

레이달리오 13F 요약
레이달리오 보유종목 상위

레이 달리오의 최근 분기 자산은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23%의 자산 증가율을 기록하며 상당한 규모의 투자 확장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투자 비중이 크게 증가하여 14.96%나 확대되었습니다. 이는 변동성이 큰 시장 환경에서 유동성을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보유 종목 수는 856개로, 신규 매수 종목이 83개, 전량 매도한 종목이 165개였습니다. 이번 변화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특정 자산에 대한 집중 투자보다는 포트폴리오를 광범위하게 구성하는 전략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TOP5 보유 종목

레이달리오 투자 비중 순위

레이 달리오의 포트폴리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상위 5개 종목은 SPY, IVV, IEMG, 구글, 엔비디아 순입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점은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인 SPY와 IVV의 차별적 매매입니다. 이번 보고서에서 SPY는 매수한 반면, IVV는 일부 매도한 것이 특징적입니다. SPY와 IVV는 모두 S&P 500을 추종하는 ETF이지만, IVV의 총 보수(0.03%)가 SPY(0.09%)보다 3배 저렴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IVV가 더 선호되는 편입니다. 그런데도 레이 달리오는 SPY를 집중 매수했는데, 이는 운용사와의 관계나 특정한 시장 전략이 반영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단순히 그의 매매를 따라 하기보다는, 비용 효율적인 ETF인 VOO, IVV, SPLG 등을 고려하는 것이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더욱 유리할 것입니다.

신규 매수 종목

레이달리오 매수 TOP5
레이달리오 매도 TOP5

이번 분기에서 레이 달리오의 신규 매수 종목 중 눈에 띄는 기업은 로빈후드(Robinhood)와 테슬라(Tesla)입니다. 특히 테슬라는 그의 기존 투자 성향과는 다소 다른 성격을 가진 종목이라는 점에서 흥미로운 선택입니다. 로빈후드는 주식 및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개인 투자자의 거래 활동이 많아질수록 수혜를 보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이 달리오가 매수한 시점은 주가가 우상향하는 구간이었으며, 당시 약 35달러 수준이었습니다. 현재 주가는 65달러로 상당한 상승을 기록하며 그의 투자 전략이 성공적이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비교적 강한 상승이 나타나는 구간에서 처음으로 매수를 시작했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현재 보유 비중은 크지 않지만, 그가 테슬라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향후 조정 구간에서 추가 매수가 이루어졌는지 다음 분기의 포트폴리오 변화를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보유 비중을 기준으로 TOP10 안에서 비스트라 에너지, AMD, 콘스텔레이션 에너지를 확대하였습니다.

매도 종목

레이달리오 투자 비중 순위 2

레이 달리오가 이번 분기에 매도한 종목을 보면 월마트(Walmart), P&G, 코카콜라(Coca-Cola) 같은 소비재 종목과 함께 애플(Apple), 엔비디아(Nvidia) 같은 빅테크 기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큰 상승을 기록한 종목들에서 차익 실현을 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월마트의 경우, 레이 달리오가 매도한 이후에도 주가는 계속 상승하며 신고가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도 매도 이후 조정을 받으며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매매 패턴을 통해 그는 일정 수익이 발생하면 적절한 시점에서 차익을 실현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무리

레이달리오 13F 보고서 바로가기

이번 분기의 레이 달리오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도 유동성을 확보하고 철저한 분산 투자 전략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소비재와 빅테크 기업에서는 수익 실현을 하면서도, 새로운 성장 가능성이 있는 종목인 로빈후드와 테슬라를 신규 매수하는 등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SPY와 VOO 간의 매매 차이를 통해 단순한 지수 추종 ETF 투자에서도 세부적인 선택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보수 비용을 고려하여 더욱 저렴한 ETF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레이 달리오의 투자 전략에서 중요한 교훈은 시장 변동성을 고려한 유동성 확보, 분산 투자, 차익 실현을 통한 리스크 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포트폴리오 변화를 지속적으로 살펴보며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시장 분석과 변화를 반영한 전략적 투자가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투자 결정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탠리 드러켄밀러 듀케인 패밀리 오피스 13F 보고서로 보는 포트폴리오 TEVA

오늘은 전설적인 투자자인 스탠리 드러켄밀러의 최신 포트폴리오 변화를 분석해 보고자 합니다. 그(Stanley Druckenmiller)의 회사(Duquesne Family Office)에서 제출한 13F 보고서를 바탕으로 신규 매수 및

trajectory.tistory.com

 

 

워렌 버핏의 최신 포트폴리오 13F 보고서 컨스텔레이션 브랜즈 티커STZ 신규매수

오늘은 워런 버핏의 최신 포트폴리오 변화를 중심으로 그의 투자 행보를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최근 버핏이 애플 주식 매도를 중단하고 은행주를 지속적으로 매도하는 가운데, 어떤 종목

trajectory.tistory.com

 

 

낸시 펠로시의 2025년 투자 포트폴리오 분석 및 Tempus AI 정리

트럼프 47대 대통령이 취임식 후 약 100개의 행정 명령을 서명하며 역사상 가장 단기간에 많은 행정 명령을 발표한 가운데, 전 미국 하원의장 낸시 펠로시의 투자 포트폴리오도 공개되었습니다.

trajector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