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 기준, 국내 조선 3사의 수주 잔액은 약 200조 원에 달해 조선업의 초호황기로 불렸던 2007~2010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2022년 대비 약 25% 증가했으며, 2027년까지 3년 치 일감을 확보한 상황으로, 연내 수주잔액 200조 원 돌파에 대한 기대도 큽니다.
조선업 호황과 양극화
하지만 대형 조선사와 중소형 조선사 간의 양극화 문제는 심화되고 있습니다. 대형사는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지만, 중소형사는중소형 사는 자본력, 기술력, 인력 부족과 중국 업체와의 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선박 수요가 증가하면서 LNG선, 메탄올 추진선 등 고기술력 선종 수주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지만, 중소형 사는 이를 충족하기 어렵습니다.
친환경 선박 수요와 신조선가 강세
신규 건조 선박 가격을 나타내는 신조선가는 강세를 유지 중입니다. 이는 국제해사기구(IMO)와 EU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며 노후 선박 교체 수요가 증가한 영향입니다. 선사들은 친환경 선박 발주를 서두르고 있지만 준비가 부족한 상황으로, 신규 발주 시장은 생산자 우위로 돌아섰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사들은 선별적 수주를 통해 고수익 선박 위주로 수주를 진행하며, 새로운 상승 사이클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공급 축소와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기회
조선업계의 공급 측면에서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한중일 주요 조선소의 야드 수는 2008년 대비 60% 이상 감소했고, 신조선 건조 능력은 약 30% 축소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공급 능력은 줄었지만, 지정학적 리스크로 석유화학제품 운반선(PC선)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주액은 척당 5,400만 달러로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조선사들은 고부가가치 선종을 지속적으로 수주하며 장기 일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TIGER 조선TOP10 ETF
TIGER 조선TOP10 ETF 정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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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 | 특징 | 일별 커버드콜 전략 |
상장일 | 2024년 10월 22일 | 종목번호 | 494670 |
총보수 | 연 0.35% | 분배기준일 |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
기초 지수 | iSelect 조선TOP10 |
이런 배경 속에서 상장된 TIGER 조선TOP10 ETF는 국내 대표 조선사들에 투자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ETF는 2024년 10월 22일 상장되었으며, 기초지수는 iSelect 조선TOP10 지수입니다. 연간 보수는 0.35%로, 자연어 처리(NLP) 기술을 활용해 조선업 키워드를 분석하여 상위 종목을 선정하고, 시가총액 가중 방식으로 지수를 산정합니다. 주요 종목은 선박 건조 매출이 50% 이상인 기업들로 구성되며, 개별 종목의 편입 한도는 25%입니다. 분기별 리밸런싱을 통해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종목 구성은 아래에 첨부합니다.
마무리
글로벌 조선 경기가 10여 년 만에 호황기를 맞이하는 가운데, 국내 조선사들은 LNG 추진선 등 친환경 선박 수주를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주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하며, 조선업의 상승 사이클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TIGER 조선TOP10 ETF는 이런 조선업 호황기에 투자할 수 있는 좋은 수단으로, 국내 조선업의 회복과 성장성에 베팅하려는 투자자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성장성을 노리는 투자자들에게는 K-조선의 글로벌 경쟁력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투자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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