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해외 ETF

매월 배당률 7% 월배당 ETF CSQ ETF와 CEF 차이와 체크 사항

by 그린망고 2024. 5. 11.
반응형

매달 배당금을 지급하는 배당률 7% ETF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월배당 ETF는 정확히는 CEF로 불리는 종목입니다. 우리가 느낄 수 있는 ETF와 CEF(Closed End Fund)의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먼저 CEF와 ETF의 차이점 그리고 투자 전 확인 사항부터 체크하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CSQ ETF

모든 이미지는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으며 PC화면에 적합합니다.

ETF와 CEF의 차이점

차이점 첫 번째는 ETF보다는 포트폴리오가 불투명하게 운영되고, 훨씬 자유로운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두 번째는 수수료가 보통 1% 이상으로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CEF의 순자산 가치와 시장가치의 차이가 꽤 크다는 점입니다. 위 세 가지의 차이점을 통해 열심히 공부하고 투자한다면, 단기간에도 꽤나 좋은 성과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CEF에 투자하기 전에 ETF보다 추가로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ETF에 비해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큰 종목이기 때문에 투자 전에 꼭 확인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로 거래 방식은 ETF와 동일합니다.

CEF Closed End Fund 체크 사항

ETF CEF 차이점
CEF 확인 사항

첫 번째로, CEF가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아무래도 운영이 ETF보다 훨씬 자유로운 편이기 때문에 내가 투자하는 CEF의 목표가 내 투자 목적에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수수료가 대부분 1% 이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반드시 자세히 알아봐야 하고, 마지막은 순자산 가치와 시장가치의 차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CEF의 경우 보통 한 주당 순자산 가치와 시장에서 평가받는 한 주당 가치 사이에 큰 괴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CEF마다 레버리지를 어느 정도 사용하기 때문에 더욱 성과가 극명하게 나뉜다는 점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제 본격적으로 월배당 CEF 세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월배당 CEF CSQ

CSQ 요약
CSQ 비중

소개해드릴 CEF는 Calamos Strategic Total Return Fund 바로 CSQ입니다. 회사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설명을 보면 주식, 전환사채, 채권에 투자하는 CEF이고 추구하는 목표는 일관된 월별 분배를 목표로 하고, 주식에 최소 50% 이상의 비중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높은 수익을 위해 필요할 때 레버리지를 사용한다고 하며 월별 분배, 액티브한 주식투자, 낮은 변동성을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해당 CEF가 적합하다고 운용사는 설명합니다. 기본적인 펀드 데이터를 보면 3월 31일 기준으로 일반 주식의 70%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고, 레버리지 비율은 30.56%, 총수수료는 2.74%입니다. 수수료 상세 내용을 보니 기본 수수료가 1% 내외이고, 레버리지 관련 수수료가 1.69%인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SQ 섹터별 비중과 구성 종목

CSQ 국가 비중
CSQ 채권 등급

다음으로, CSQ의 섹터별 비중과 구성 종목을 보면 대부분 미국 상위 종목에 투자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등 빅테크 기업에도 투자하는 만큼 정보기술 섹터의 비중이 높은 편이고, 금융 섹터와 헬스케어 섹터가 뒤를 잇고 있습니다. 상당히 S&P 500과 비슷한 느낌이 나는 포트폴리오인 것 같습니다. 국가별 비중은 역시나 미국이 95.5%로 가장 높고, 채권 신용 등급은 대체로 낮은 편으로 리스크를 어느 정도 감소하면서 고수익을 추구하는 것 같습니다.

매달 세후 6% 배당금

CSQ 배당 내역
CSQ 차트

CSQ의 현재 배당률은 7.83%로 매월 말에 한 주당 0.1달러 정도를 지급해 주고 있으며 배당 내역을 보면 배당금 변동이 어느 정도 있는 편이지만, 2010년 이후부터 배당금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기준일은 매월 초중순이고, 100만 원 투자 시 매달 5000원 정도를, 1000만 원 투자 시 매달 5만 원 정도를, 1억 원 투자 시 매달 55만 원 정도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CSQ와 S&P500 ETF인 VOO의 과거 데이터를 비교해 보면 연평균 수익률은 둘 다 13% 정도로 비슷하고, 최대 낙폭은 CSQ가 7%가량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정성은 VOO에 비해 살짝 떨어지긴 하지만, 매달 세후로 6%에 달하는 배당금을 받으며 이 정도의 성과를 낼 수 있다면 현금 흐름이 필요한 투자자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인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순자산 가치와 시장가치 비교

CSQ 시장가치와 순자산가치
CSQ 괴리율 그래프

순자산 가치와 시장가치를 비교하는 것은 투자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선, 현재 시장에서 한 주당 가치는 15.86달러이고, 한 주당 순자산 가치는 16.23달러로 나타나 있습니다. 이를 비교해 보면 순자산 가치가 시장가치에 비해 2.28% 할인되어 거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나아가서 52주 평균으로 볼 때, 순자산 가치는 평균적으로 1.66% 할인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할인율은 평균 대비 약 0.6% 더 큰 할인율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해당 기업에 대해 비관적으로 여기거나, 잠재적인 위험을 고려하고 있을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CEF 투자를 고려한다면 기업의 잠재적인 가치와 시장의 평가 사이의 괴리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

이렇게 월 배당금이 7%에 달하는 CEF를 알아보았습니다. 레버리지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훨씬 좋을 수 있지만, 반대로 더 많은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투자 전에 과거 데이터를 확인해 보고 믿을만한 종목인지 추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준비한 글은 여기까지고요. 마지막으로 인사드리며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로자 퇴직금 DB형 퇴직연금 DC형 퇴직연금 IRP

직장인들이 관리하는 자산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의 자산이 뭘까요? 다들 아시겠지만 퇴직금입니다. 근로자분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퇴직금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thesea76.tistory.com

 

 

퇴직연금 IRP로 투자 가능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대표 ETF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대표 ETF 들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러한 ETF 들은 주식 비중을 높일 수 있는 동시에 개인퇴직연금 IRP의 안전 자산 비중을 충족시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

thesea76.tistory.com

 

 

2023년 국내 상장 월배당 ETF 37종목 연수익률 순위 총정리

지난 글에 이어서 이번 글에는 우리나라에 상장돼 있는 월배당 ETF 37 종목의 2023년도 수익률을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분배율에서는 TIGER 미국나스닥100커버드콜(합성)이 가장 많은 분배금을 줘서

thesea76.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