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QQ에 투자하고 계신가요? 사실 이 글을 쓰기 전까지는 TQQQ는 도박이고, 주식 투자는 QQQ까지만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생각이 많이 나뉠 것 같습니다. 누군가는 "3배 레버리지는 너무 위험해"라고 생각할 것이고, 또 다른 사람들은 "미국 시장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니 결국 버티면 이길 거야"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TQQQ는 수익률이 높지만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TQQQ는 나쁜 투자일까요? 누군가에게는 낮은 수익률이 나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제 결론은, 어떤 상품이든 누군가에게는 좋은 상품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막연하게 다른 사람들이 위험하다고 하는 것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오히려 나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오늘은 TQQQ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적립식 투자로 QQQ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TQQQ의 장점
TQQQ의 장점은 높은 수익률입니다. 평소에 ETF를 소개하면서 항상 수익률이 높은 ETF를 이야기할 때 QQQ를 예로 드는데요, 최근 5년 성적을 보면 QQQ가 180% 상승할 때 TQQQ는 무려 480% 상승했습니다. 이는 개별 주식과 비교해도 상당한 수치인데요, 예를 들어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보다도 높은 수익률을 올렸습니다. 물론 엔비디아와 같은 예외도 있지만, TQQQ는 나스닥 시장에 투자하면서 개별 주식을 능가하는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투자할 때 전망이 좋은 주식에 투자하겠지만, 어떤 시장이 잘 나갈지 예측하는 것과 그 시장 안에서 뛰어난 개별 종목을 찾는 것은 매우 다른 일입니다. 개별 주식은 갑작스러운 악재로 인해 하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이 시장 독점 문제로 분할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죠. 이처럼 개별 주식은 예측할 수 없는 악재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나스닥 시장에 투자하면서 개별 주식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TQQQ의 장점이라 생각됩니다.
TQQQ의 단점
가장 큰 단점은 변동성입니다. QQQ와 TQQQ는 수익률도 다르지만, 상승과 하락 폭도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하락 구간은 계좌 손실과 직결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고점 대비 하락률(MDD)을 보면, TQQQ는 40%대 하락 구간이 제법 많았고, 최근에는 무려 80%까지 하락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TQQQ를 보유하려면 엄청난 담력이 필요합니다.
QQQ, TQQQ 적립식 투자 비교
매달 적립식으로 50만 원을 투자해 보겠습니다. TQQQ는 미국에만 있기 때문에 달러로 사야 합니다. 현재 환율로 약 360달러네요. 월급날이 15일이라 가정하고 매달 15일에 360달러씩 QQQ와 TQQQ를 샀을 때 수익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그 결과는 TQQQ의 압승이었습니다. 투자 원금 11,160달러에 대해 TQQQ는 약 2.2배 올라 24,000달러가 되었고, QQQ는 약 1.4배 올라 15,000달러가 되었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중반 구간까지는 QQQ가 수익률에서 앞섰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TQQQ가 점차 수익률이 올라가 나중에는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TQQQ가 수익률 높은 이유
조금 이상한데요. 아직 전 고점도 넘지 못한 TQQQ가 어떻게 QQQ보다 수익률이 높을 수 있을까요? 혹시 잘못한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았는데요. 비밀은 바로 주식 숫자였습니다. 시뮬레이션해 본 데이터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앞쪽부터 보시면 첫 달에 360달러를 투자했는데요. TQQQ의 경우 주가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4.3 주식을 샀는데요. QQQ의 경우 주가가 높아서 1주도 못 사고 0.9 주식을 샀습니다. 물론 단순 주가 차이로 인한 주식 수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가에서 주식 수를 곱한 최종 금액에서는 투자금과 동일하니까요. TQQQ와 QQQ 모두 360달러 동일하게 투자하고 동일한 최종 금액입니다. 근데 달라지는 것은 누적 주식 수인데요.
다음 달에 보시면 TQQQ의 경우 주가가 상대적으로 QQQ보다 많이 내려갑니다. 당연하죠. 3배 오르고 3배 내려가는 레버리지 상품이니까요. 그렇다 보니 상대적으로 주식 수가 더 많아지는데요. TQQQ는 두 번째 달에 사는 주식수가 5.4주입니다. 앞선 첫 번째 달의 4.3주에 비해 주식 수가 늘었죠. 물론 QQQ 역시 주식 수가 늘어났습니다. 첫 달에는 0.9주였는데 주가 하락으로 두 번째 달은 0.97주를 샀습니다. 하지만 늘어나는 주식의 수가 TQQQ가 더 많습니다. 주식 누적 수를 보면 QQQ는 2배 정도인데 TQQQ는 2배를 넘어섭니다.
이런 식으로 TQQQ는 하락 구간에서 상대적으로 QQQ보다 더 크게 하락하면서 동일 금액을 계속 투자했을 때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을 비교해 보면 QQQ는 첫 달에 360달러를 투자하면서 0.9주를 샀는데 마지막 달에는 0.7주밖에 사지 못했습니다. 주식 누적 수는 0.91에서 32.41로 약 32배 정도밖에 안 되는데요. 그에 비해 TQQQ의 경우 첫 달에 360달러를 투자해서 산 주식 수는 4.3입니다. 근데 마지막 달에는 4.6입니다. 주식 누적 수로 보면 4.3에서 마지막에 316.62가 되었으니 약 80배가 되었네요. 한쪽은 32배인데 다른 쪽은 80배가 늘었으니 TQQQ가 하락을 했더라도 수익률이 높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기까지 보셨을 때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결론
TQQQ는 역사적으로 가장 많이 하락한 구간을 포함한 비교에서도 QQQ보다 더 좋은 성적을 보였습니다. 변동성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이를 기회로 볼 수 있다면 TQQQ는 괜찮은 투자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TQQQ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해당 글의 영상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youtu.be/GS3WJOEne9Q?si=EgdNguVlF0oDNO66 앞으로도 좋은 투자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공부 > 해외 ETF'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상반기 배당 ETF 성과 비교 SCHD DVY VIG SDY NOBL (0) | 2024.07.17 |
---|---|
블랙록의 월배당 CEF ECAT BCAT BMEZ BSTZ BIGZ 배당금 2배 인상 (0) | 2024.07.09 |
미국 나스닥100 ETF QQQ와 QQQM 어디에 투자할까? 차이점은? (1) | 2024.07.06 |
자사주 매입 ETF PKW IPKW 수수료 분배금내역 수익률 리밸런싱 (0) | 2024.07.04 |
SCHD 슈드 지수로 보는 배당금 배당률 배당성장률 (0) | 2024.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