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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공부/해외 개별 종목

지중해식 레스토랑 카바그룹 티커 CAVA 매장확대와 성장 데이터기반 운영

by 그린망고 2024.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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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맛집 리뷰 사이트이자 검색 앱인 옐프(Yelp)가 최근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50개를 발표했습니다. 이 리스트는 각 브랜드의 성장세와 인지도 등을 고려해 선정된 것으로, 그중 1위는 지중해식 레스토랑 체인인 CAVA였습니다. CAVA는 건강한 지중해식 음식을 제공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CAVA

CAVA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

카바 그룹 요약
티커 CAVA

평균 거래량

260만주
시가총액 13조 6824억 원 배당 수익률 없음
상장일 2023년 6월 15일 52주 최고 98.69 달러
업종 레스토랑 52주 최저 29.05 달러
52주 신고가 20선
미국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TOP5

카바는 아직 한국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에서는 빠르게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입니다. 치폴레와 비슷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지만, 더 다양한 메뉴와 토핑 옵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올해 들어 주가가 115% 오르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것은 높은 성장세와 인기를 반영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CAVA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요? 카바는 2010년에 문을 열었으며, 올해로 창업 14년째를 맞이합니다. 작년 6월에 상장했으니 이제 상장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카바 창업자
카바 메제
카바 메제 그릴

아이크, 디미트리, 테드라는 3명의 친구가 창업했습니다. 이들은 6살 때부터 친구였고, 2006년에 메릴랜드 록빌에 CAVA Mezze라는 레스토랑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평범한 레스토랑이었지만, 확장 과정에서 월스트리트 출신 컨설턴트인 브렛 슈만을 만나게 됩니다. 세 친구는 브렛 슈만을 파트너로 합류시키고, 그는 CEO로서 CAVA 그릴이라는 패스트 캐주얼 체인으로 브랜드를 변경하여 본격적인 확장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미국 전역에 3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빠른 매장 확장

카바 매장수
카바 소스

작년 한 해에만 매장이 72개 늘어났습니다. 이는 CAVA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건강한 지중해식 레스토랑으로, 고객이 직접 재료를 선택하여 자신만의 맞춤형 음식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카바의 성공 비결은 불필요한 서비스를 줄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후무스, 피타, 매콤한 양고기 미트볼, 팔라펠 등 다양한 지중해식 샐러드를 평균 10달러 초반대 가격에 제공합니다. CAVA는 치폴레와 비슷한 콘셉트와 가격을 가지고 있지만, 더 다양한 종류와 토핑을 제공합니다.

 

또한 작은 크기의 매장을 운영하여 고객과의 소통을 중요시합니다. 모든 매장이 작은 것은 아니지만, 작은 매장은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모바일 픽업을 포함한 디지털 채널 강화 트렌드에도 부합합니다. 카바는 매장에 센서를 설치해 식품 안전, 고객 대기 시간, 식사 시간 등을 모니터링합니다. 데이터를 분석해 매장을 개선하는데, 예를 들어 메뉴판을 여러 곳에 배치해 주문 속도를 10% 빠르게 했습니다. 또한 피크 시간대에 매장이 너무 시끄러워지면 자동으로 볼륨을 낮추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운영과 재료 관리

센서로 매장 모니터링
카바 온실

CAVA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해 재료 낭비를 줄이고, 제철 재료를 일관성 있게 조달하기 위해 온실과 협력합니다. 음료도 인기 비결 중 하나입니다. 파인애플 애플민트와 블루베리 라벤더 등 음료가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고객 리뷰를 통해 음료의 맛과 품질, 맞춤형 옵션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카바는 데이터를 활용해 매장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고객 커뮤니티와 충성도 강화

피타
후무스
파인애플 애플민트
블루베리 라벤더

건강과 맛 모두를 만족시키는 음식을 제공하며, 고객 커뮤니티를 중요시합니다. CAVA는 고객이 자신의 레시피를 공유하는 콘테스트를 열어 소통하고, 우승자에게 크레디트와 메뉴에 레시피를 포함시키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작업입니다. 급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고객 충성도가 높은 기업은 아닙니다. 인플레이션 시기에도 가격을 크게 올리지 않아 민감한 고객이 떠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CAVA는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고 충성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급성장하는 매출과 향후 계획

카바 매장 오픈 계획
카바 차트

성장은 숫자로 증명됩니다. 작년 매출은 7억 1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9% 급증했습니다. 동일 매장의 매출 성장률은 17.9%였습니다. 작년 순이익은 1330만 달러로, 2022년 5900만 달러의 순손실과 비교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올해는 48~52개의 매장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지금부터가 성장에 매우 중요한 순간입니다. CAVA는 다른 지중해 패스트 캐주얼 레스토랑인 조스 키친을 인수하면서 급성장했습니다. 이들의 매장을 하나둘 자사의 매장으로 바꾸면서 다른 체인들보다 더 빠르게 매장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미국 MZ 세대의 입맛을 사로잡은 CAVA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CAVA는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이지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가장 중요한 시기는 지금부터입니다. 계속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혁신적인 운영 방식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가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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