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

GICS 산업 분류 체계 경제 사이클과 섹터 ETF XLK XLE 섹터 로테이션

by 그린망고 2024. 12. 12.
반응형

섹터 로테이션 투자는 경기 사이클에 따라 유망한 산업 섹터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면서 경기 변화에 맞춰 투자 섹터를 조정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개별 주식 투자보다 안정적이지만, S&P 500 ETF와 같은 광범위한 시장 지수 투자보다는 더 적극적으로 초과 수익을 추구하는 방식입니다.

경제 사이클과 섹터

미국 경제는 1945년부터 2009년까지 총 11번의 비즈니스 사이클을 경험했으며, 평균적인 비즈니스 사이클의 길이는 약 6년이었습니다. 팽창 시기는 평균 58.4개월, 수축 시기는 11.1개월로 나타났습니다. 섹터 로테이션 전략은 이러한 경기 사이클의 변화에 따라 섹터별 성과 차이를 활용해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접근법입니다.

GICS 산업 분류 섹터

gics
평균 사이클 길이

섹터 로테이션 전략을 이해하려면 먼저 섹터를 구분하는 기준을 알아야 합니다. GICS(Global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된 산업 분류 체계입니다. S&P와 MSCI가 공동으로 개발한 GICS는 11개의 경제 섹터, 25개의 산업군, 74개의 산업, 163개의 하위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1개의 주요 섹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테크(정보기술), 금융, 경기소비재, 헬스케어, 커뮤니케이션, 산업재, 필수소비재, 에너지, 유틸리티, 부동산, 소재 이 섹터들은 경기 사이클의 각 단계에서 서로 다른 성과를 보입니다.

경기 사이클별 섹터 성과

1. 회복 시기

회복 시기
팽창 시기

경제가 회복되면서 GDP, 고용, 소득 등이 증가하고 기업 이익이 개선됩니다. 이 시기에는 금융, 부동산, 테크, 경기소비재, 산업재, 소재 섹터가 유리합니다. 반면, 헬스케어,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섹터는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입니다.

 

2. 팽창 시기

경제 성장이 최고치에 도달하며 기업 수익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이 시기에는 에너지, 헬스케어, 테크, 경기소비재, 산업재, 소재 섹터가 좋은 성과를 냅니다. 그러나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섹터는 여전히 주목받지 못합니다.

 

3. 성장 둔화 시기

성장 둔화 시기
수축 시기

경제 성장이 조정 국면에 접어들며 신용이 긴축되고 소비가 줄어듭니다. 이 시기에는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헬스케어 섹터가 강세를 보입니다. 반면, 산업재, 경기소비재, 소재 섹터는 약세를 띱니다.

 

4. 수축 시기

경제 활동이 감소하고 기업 이익이 최저치를 기록합니다. 이 시기에는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테크 섹터가 상대적으로 안전한 투자처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부동산, 에너지, 금융, 헬스케어, 경기소비재, 소재 섹터는 부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10년간 미국의 섹터별 성과를 분석한 결과, 섹터 간 성과 차이가 매우 컸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년 적게는 25%, 많게는 96%의 성과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이는 섹터 로테이션 전략이 제대로 적용될 경우 시장 평균을 초과하는 수익을 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섹터 ETF를 활용한 투자

스테이트스트리트 섹터 ETF
KODEX 섹터 ETF

섹터 로테이션 전략을 실천하는 데 적합한 투자 도구는 섹터 ETF입니다. 미국에서는 스테이트스트리트(State Street) 그룹의 ETF가 대표적이며, 이 ETF의 티커는 XL로 시작합니다(예: XLK-테크, XLE-에너지, XLV-헬스케어). 한국에서는 삼성자산운용이 제공하는 KODEX 미국 S&P500 섹터 ETF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ODEX 미국S&P500 에너지 섹터 ETF는 해당 섹터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특히 삼성자산운용의 ETF는 한국 증시에 상장되어 있어, ISA 계좌나 연금저축 계좌를 통해 투자할 경우 세금 우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섹터 로테이션 전략은 최소 수개월에서 수년간의 장기 투자와 인내심이 필요하므로, 세금 우대 계좌와의 시너지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섹터 로테이션 전략은 S&P 500 지수 ETF와 같은 패시브 투자 전략을 초과하는 수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개별 주식 투자보다 안정적인 접근법을 제공합니다. 경기 사이클을 이해하고 적절한 섹터에 투자한다면 초과 수익 달성이 가능하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스테이트스트리트와 삼성자산운용의 섹터 ETF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 투자자들은 ISA나 연금저축 계좌를 통해 장기적인 세제 혜택을 누리면서 섹터 로테이션 전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은 경기 변화를 활용해 지속 가능한 투자 수익을 추구하려는 투자자에게 매우 유용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미국 고배당 ETF 배당률 5%~10% STK LVHI JEPI JEPQ BRLN

미국 고배당 ETF 첫 번째 글로 배당률이 5%에서 10% 사이인 미국 고배당 ETF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배당률이 10% 이상인 미국 고배당 ETF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미국 고

trajectory.tistory.com

 

 

PSEC PFLT SCM 수익률 40% 추천 미국 월배당 ETF

매달 배당금을 지급하는 ETF가 인기입니다. 미국 월 배당주 중에서 배당률이 10% 이상인 종목 세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해 봤습니다. 해당 글을 영상으로 보고 싶으시면 글 하단의

trajectory.tistory.com

 

 

커버드콜 옵션 전략 미사용 월배당 ETF PFRL SEIX DHS

커버드콜 전략은 상승에 제한이 있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시죠? 그래서 오늘은 커버드콜을 사용하지 않는 미국의 월배당 ETF 세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해 봤습니다. 배당률은 각

trajector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